본문 바로가기
Cook n show

멜라민 걱정없는 호두듬뿍 호두파이 만들기

by 슬기! 2008. 10. 25.


먹을꺼에대한 불신이 하늘을 찌를듯 높은 요즘!
내가 먹고 싶은거 내가 내손으로 직접 만들어 먹는게 최고라는거!

베이킹을 하면서 가장 좋은 점은 내가 먹고 싶은거 내맘대로 만들어 먹을수 있다는거! :)

가령~ 호두파이를 넘 좋아해서 한판 뚝딱 구워서 모조리 먹어치운다던지..;; 머 그런거 말이에요 ㅋㅋ
암튼 사놓은 호두도 있고 해서 저도 호두파이 만들어 봤어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고씽표 호두듬뿍 호두파이~
요 호두가 두뇌회전에 좋다고 하니! 요즘같이 생각이 많아지는 시점에 딱! 일듯 ~
수능 몇일 안남은 수험생들 간식으로도 좋을거 같아용!

먼저 재료 소개 나갑니다~


파이지 : 박력분 150g, 차가운버터 80g, 계란 1개, 설탕 5g,  소금
필링 : 호두 120g, 흑설탕 20g, 황설탕 20g, 물엿 80g,  버터 30g,
          계란 2개, 계피가루 1ts, 럼주 1T

럼주가 없으시면 생략도 가능해요~

베이킹은 쿠키만 만들어봤는데 호두파이는 생각보다 만들기가 쉽더라구요~
초보자들도 걱정마세요 (저도 초보자라는 ㅋㅋ)

자 이제부터 과정샷나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요런 푸드푸로세서에 체친 박력분이랑 설탕이랑 소금조금, 그리고 냉장고에서 바로 꺼낸 버터를 넣고
버터가 잘 잘리도록 휘리릭! 돌려주세요!
요건 핸드믹서기 사면서 딸려오던 놈인데 오늘 거의 첨 써보는 거 같다는 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렇게 잘 갈려지면 계란한개를 넣고 또한번 휘리릭~ 그럼 반죽이 잘 뭉쳐질꺼에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뭉쳐진 반죽을 위생비닐에 싸서 냉장고로 고고씽~
30분이상 휴지 시켜 주세용!

반죽이 냉장고에서 쉬고 있을동안 호두파이에 들어갈 필링을 만들어 보아요!
필링을 만들때 들어가는 호두는 약간의 선작업이 필요하답니다!
끓는물에 호두를 넣고 5분정도 팔팔끓였다가 오븐에 구워주는 작업이에요!

요렇게 약간의 작업을 해주면 호두에 붙은 불순물도 없애줄 뿐만아니라 호두의 떫은맛도 없어진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냄비에 물을 붓고요!
아참 저는 요즘 요리할때 모든 물을 요 필립스 정수기로 이용하는대요 넘 좋은거 같아요!
전에는 그냥 수돗물로 밥짓고 수돗물로 라면끓이고 했는데
아무리 수돗물이 깨끗하다고 해도 수도관이 더럽다고들 하잖아요
더군다나 저희 아파트가 오래된 아파트라 더 불안했거든요;;;

근데 필립스 정수기가 생긴뒤로는 요렇게 정수기 물로 요리하니 훨씬 깨끗하고 안심이 된다는 ㅋㅋ

어쨌든 결론은 깨끗한 물을 끓여서 준비해 놓은 호두를 넣어주세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 두번째 사진 보이시나요~ 저렇게 알수없는 오만가지 찌꺼기들이 마구 나옵니다;;;;
(호두 좋아해서 그냥 막집어 먹는데 저거 보면 앞으론 호두 꼭 끓여서 오븐에 구워 먹을라구요;;)
거품은 잘 걷어내구요 5분후에 찬물에 잘 헹궈 물기를 없앤뒤 오븐에 넣고 5분정도 구워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업에 끝난 호두입니다! 때깔만 봐도 훨씬 깨끗해 졌다는 ㅋㅋ
모양이 이쁜거 몇개는 장식해줄꺼니 따로 빼놓구요 나머지는 위생비닐에 넣고 잘 부숴 주세요!
너무 작게 부수면 씹는맛이 없어져서 전 듬성 듬성 대충 대충 ㅋ

그럼 이제 본격적인 호두파이 필링만들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뎅볼에 흑설탕, 황설탕, 물엿, 버터, 계란 계피가루, 럼주 등등 위에 나와있는 필링재료들을 넣고
중탕으로 잘 저어서 섞어주세요!
중탕으로 섞는 이유는 버터랑 계란이랑 잘 안섞이거든요!
약간의 열을가해서 서로 잘 섞이게 만들어 주세요~~

잘 섞인 필링은 채에 걸러서 준비해 주시구요~~

자~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냉장고에 넣어둔 반죽을 꺼내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밀대로 잘 밀어준뒤에 파이틀에 잘맞 붙여주구요~ 부풀어 오르는걸 막기위해 포크로 송송 구멍을 뚫어주세요~
남은 반죽은 어쩔까 고민하다가 미니 호두파이를 만들기 위해 동그랗게잘라줬어요!

저는 위의 재료로 17Cm의 호두파이 1개랑 초미니 머핀틀 6개에 굽고 조금 아주 초큼 남았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이지를 잘 붙여준 후에 만들어 놓은 호두를 듬뿍 듬뿍 넣어주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필링을 부어줍니다!
그리고 위에 데코할 모양이 이쁜 호두들을 올려주구요~~
데코한 호두 위에도 필링물을 조금 부어 윤기가 나도록 해주세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니머핀틀에도 마찬가지로 파이지 붙이고 필링을 넣어주세용~
너무 많이 넣으면 넘치니 초큼씩만 !!

이제 170도의 오븐에 40분만 구워주면 끝!! 이에용~
저는 밑면이 탈까봐 오븐팬 하나 더 해서 구웠구요~
마지막 5분은 윗면에 호일 덮어서 색이 너무 진하게 나지 않도록 했어요!

이런건 각자의 오븐에 따라서 다르니 색을 잘 봐가면서 해주세용~~
저도 첨 시도한건데 잘 지켜보면서 하니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멋지게 성공~~ :) 진짜 뿌듯했어용~~  

미니오븐으로 쿠키말고도 다른걸 할 수 있다는거에 완전 감동 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워낸 호두파이는 잘 식혀서 틀에서 꺼내주구요~ 미니머핀틀에 구운 미니 호두파이도 넘 귀엽죠? 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렇게 보니 곰발바닥 같아용~ ㅋ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호두파이는 6등분 했어요~ 잘라보니 호두가 가~~~ 득 차있죠? 완전 뿌듯~
호두파이 파는건 호두가 많이 없어 늘 아쉬웠는데 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드디어 시식시간입니다~ 두구두구~~
도날드도 먹겠다고 입벌리고 있네요 ㅋㅋ

맛은?~~ 예술이에용~ ㅋㅋ 이제 절대 안사먹을테얏!! 하하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니 호두파이도 시식!!  요건 한입에 쏙쏙~ 먹는 재미가 있어서!! ㅋㅋ
맛은 똑같아요 호호 취향껏 만들어 보아용~~

요렇게 맛있는거 혼자 먹을 순 없잖아요~
(사실 혼자 먹을수도 있겠지만 칼로리의 무한 압박으로 자제 자제;; 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니 호두파이는 이렇게 화과자통에 쏙! 넣어주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호두파이는 한조각씩 포장했어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렇게 차례로 줄세우고~ 뿌듯하게 사진 한방!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조각을 홀랑 먹어 버려서 2% 부족한;; 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절대 사먹지 마세요~~  생각보다 만들기 넘 쉽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흑~~ 사실 솔직히 진심으로 저거 포장 다 풀러서 먹어버리고싶다는;; ㅋㅋ


갈수록 베이킹에 자신감 붙는 고고씽이었습니다~ ㅋㅋ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