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ok n show

직접만든 밤조림으로 홈메이드 밤머핀 만들기

by 슬기! 2008. 11. 3.



베이킹에 재미 붙인 요즘~ 이번엔 머핀을 만들어 봤어요!
머핀종류도 상당히 많은데 무슨 머핀을 만들까 고민 고민하다가!
밤을 워낙에 좋아하는지라~ 마침 냉장고에 밤도 있고해서 만들어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밤 듬뿍 고고씽표 밤머핀~ 으흐흐흐 이번에도 역시 만족 만족 :)

홈메이드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내가 원하는 대로 레시피를 조절할수 있다는게 아닐까요?
이번 머핀은 기존 레시피에서 내멋대로 버터와 설탕을 확! 줄여서 만들었어용~
(조금이라도 칼로리의 압박에서 벗어나고자;; ㅋ)

물론 버터와 설탕을 줄여서 단맛과 부드러움이 조금은 줄어 들었지만 그래도 제 입맛에는 덜 달아서 아주 좋더군요 :)
그럼 고고씽표 밤머핀 만들기 고고씽!

먼저 재료 소개 입니다! 재료는 원래 레시피대로 올려드릴께요

저는 아래 재료에서 버터는 70g 으로 줄이고 설탕도 40g 으로 줄여서 만들었답니다~


박력분 250g, 버터 100g, 설탕 80g, 베이킹파우더 2ts, 바닐라향,
계란 2개, 우유 120ml
밤조림 : 깐밤 300g, 물 400ml, 설탕 150g

버터는 실온에서 말랑하게 만들어 주시구용~ 우선 밤조림 먼저 만들어 볼께요~

시중에서 파는 밤 통조림을 사도 좋지만 저는 집에 밤이 있어서 직접 밤조림을 만들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나. 우선 밤을 껍질을 잘까주구요 냄비에 밤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한 10분정도 끓여줍니다!
물론 이걸로 밤이 다 익진 않겠죠? ㅋㅋ 처음에 한번 삶아줘야 나중에 잘 익는답니다
두울. 한번 삶아준 밤을 찬물에 한번 잘 헹궈주세요!
세엣. 다시 냄비에 밤을 넣고 생수 400ml를 부어줍니다! 요기서도 빛을 발하는 필립스정수기 :)
따로 물 계량을 안해도 400ml 맞춰서 버튼 꾹 누르면 알아서 계량해준답니다!!
필립스 정수기가 들어온 이후로 요리할때는 무조건 이렇게 생수를 이용하니깐 더 좋더라구용!! ㅋ
네엣. 설탕 150g을 넣고 센불에 끓여주다가~ 15분정도 지나면 중불로 조절하시구용!

마지막에 밤이 어느정도 익은거 같으면 약한불로 조려주세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요렇게 달콤하고 먹음직스러운 밤조림 완성이요 :)

완성된 밤조림은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두구요~ 이번엔 본격적으로 머핀반죽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온에 말랑해진 버터를 거품기로 잘 저어서 크림화 시켜주세요~
요번에 거품기를 새로 선물 받았는데요~
아직 첨이라 손에 잘 안익네요;; ㅋㅋ 그래도 한번에 거품이 휘리릭 나니깐 편해용

그리고 준비한 설탕을 여러번 나눠서 넣으면서 역시 크림상태를 유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버터와 설탕이 잘 섞였으면 계란을 나눠서 넣어주면서 크림상태를 유지해주세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리 체쳐놓은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 그리고 바닐라향도 약간 넣어주시구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유를 넣어서 잘 반죽해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까 만들어 둔 밤조림을 반죽에 투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지고 있는 틀에 요렇게 이쁘게 담아주세용~~
이번에 구입한 하트틀인데용~ 미니오븐에는 살짝 커서 저렇게 윗부분을 잘라줬더니 잘 맞네용~
(근데 이게 열이 받으면 팽창하는 바람에 아랫부분도 댕강~ 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남은 반죽은 이렇게 별모양에도 담고 머핀틀에도 담았어요~ 미리 모양이쁜 밤몇개는 이렇게 데코레이션도 :)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 25분 정도 구워줍니다!
이건 역시 각자의 오븐 상태를 봐가면서 시간 조절해주시구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짠!! 완성이에용 :)

사용자 삽입 이미지

틀에서 꺼내서 뒤집어 봤더니~ 하트 송송~ 깜찍 작렬입니다 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면은 요렇게 이쁘게 부풀어 올라서 넘 깜찍하다는 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근데 아무래도 뒷면이 더 이쁜듯~ ㅋㅋ
부풀어 올라서 제대로 누워있지 않는다면 과감히 아랫부분을 잘라내주세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렇게 잘라내서 위에 딸기잼으로 데코했더니 꼭 푸딩같아용
물론 안을 갈라보면 밤이 송송송 완전 최고!!

설탕량을 좀 줄였음에도 밤조림이 달달하니깐 아주 맛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아까 밤을 통채로 올려서 구운 밤머핀! 저 밤만 쏙쏙 빼먹고 싶었다는 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 하이라이트는 바로 별! 입니다!
이건 머핀이라고 할수도 없고 케이크라고 할수도 없고~ 어쨌든 모양이 뭐가 중요하겠어요
맛만 있음 되지 :)

오늘도 역시 몇개 집어 먹고 남은건 포장해서 선물로 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 스티치 리본은 저~ 번에 방산시장가서 한롤을 사온거 쓰고 쓰고 또 쓰고 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장까지 하니깐 너무 근사하죠?
사실 저 별모양은 생크림을 발라서 케이크로 만들어도 넘 이쁠거 같아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같이 모아모아서 기념샷!!

이미 눈치채신 분들도 계시지만 만들어 놓은 머핀의 상당량은 벌써 제 뱃속에서 소화중이라는 ㅋㅋ


내멋대로 만들어 먹는 고고씽표 홈메이드 밤머핀!! 선물용으로 최고 최고!!

담에는 밤을 더 많이 넣어볼라구요~  

일명 밤 반 반죽 반! ㅋㅋ





고고씽의 블로그 구독하러가기

.


반응형

댓글